티스토리 뷰

요즘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 커뮤니티 등에서 지원하는 RSS[각주:1]를 편하게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혹시 RSS를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이번 기회에 배워서 좀더 편한 인터넷 라이프를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웹사이트를 보면 어딘가 구석에 왼쪽과 같은 아이콘이 눈에 띄일 겁니다. 이게 바로 RSS를 제공한다는 의미의 RSS 마크이죠. RSS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런건 웹사이트와 RSS리더가 알아서 처리해 주므로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RSS 리더는 이러한 RSS 피드들을 쉽게 구독하고 관리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는 '연모'가 가장 유명하죠.
최근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아닌 '웹RSS리더' 서비스가 나오면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FeedReader' 는 개인적으로 좀더 편하게 그리고 제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지원하면서 단순한 프로그램이 없을까? 하던중에 찾아낸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에 보시다시피 한국어를 지원하고 그 외에 다양한 국가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 다만 이 프로그램은 유니코드를 완벽히 지원하지 않아 아시아권 글에서는 글이 깨져보일 수 있습니다. 그럴땐 더블클릭으로 웹링크를 열어서 보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용 보다는 해외용으로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FeedReader
- 공식사이트 : http://www.feedreader.com/
- 다운로드 :
 [윈도우 설치파일] http://www.feedreader.com/releases/FeedReader314Setup.exe
 [미설치 압축파일(포터블)] http://www.feedreader.com/releases/FeedReader314Setup.zip

FeedReader 스크린샷

FeedReader 스크린샷



자체 브라우저 지원

FeedReader 자체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링크를 연 모습

FeedReader 자체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링크를 연 모습

제가 이걸 고른 가장 큰 이유는, 피드 구독시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상세 내용이 보이지 않는 RSS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사이트는 쿠키정보를 같이 보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대부분 지원하지 않습니다.
(몇몇 프로그램이 HTTP-인증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폼-인증 방식이라 통하지 않죠.)

FeedReader 는 자체브라우저(라고는 하지만 IE 엔진을 사용한)를 이용해 프로그램에서 바로 글 링크를 열수 있습니다. 회원제 RSS를 보기 위해 브라우저를 띄우고 로그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는 거죠. 이럴거면 RSS 구독하는 의미가 없죠.

인터페이스는 글 목록에서 그냥 클릭할 경우 RSS 내용이 보여지고, 더블 클릭하게되면 자체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링크를 열게 됩니다. (RSS 내용은 RSS구독시 사이트가 제공하는 형태의 정보이고, 자체브라우저로 열게되는 글 링크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시 볼수 있는 게시물 링크를 뜻합니다.)
만약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된 상태라면 RSS로 열더라도 로그인 상태로 보여지기 때문에 글 전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력적인것은 단순한 인터페이스이지만 있을건 다 있는 알찬 기능입니다.
어떤 분들은 구성이 너무 단조로워서 '제대로 RSS를 읽을 수나 있겠냐' -_-; 하시겠지만, 꼭 필요한 기능들은 다 있어 단순한 만큼 프로그램이 가벼워 시스템에 큰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다른 피드리더도 지원하는 '스마트 피드'나 '보관소(Achive)' 등도 지원하고 특정 사이트에서 검색어로 원하는 글들을 수집해서 구독하는 '피드 검색(Search feed)'도 지원합니다.


스마트 피드

여러 사이트로부터 RSS 구독을 해서 보지만 이게 한두개가 아닌 수십개가 넘어가면 사실 일일이 찾아보는 것도 일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자신이 지정한 '분류' 또는 특정 단어나 태그들을 다른 조건과 함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수집해서 정리해주는 '스마트 피드'라는게 나왔습니다. 스마트 피드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정보만 쏙쏙 쉽게 가져올 수 있어, 새로운 정보를 찾는데 있어 시간과 수고를 덜수 있습니다.

스마트 피드 설정

스마트 피드 설정

스마트 피드 구독예

스마트 피드 구독예


위의 예에서는 2일내의 글 중에서 'art' 또는 'design' 관련 글들만 따로 모으도록 설정해봤습니다. 이외에 여러 설정으로 자신의 입맛에 맞게 편하게 구독 가능합니다.


피드 검색

FeedReader에 등록된 특정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통해 글을 찾아 구독할 수 있습니다.
- 구독 가능한 사이트 : Delicious, Flickr, Google News, Google Blog, Technorati, Yahoo News, eBay, MSN, Twitter, YouTube

피드 검색 설정

피드 검색 설정

피드 검색 구독예

피드 검색 구독예


여기에서는 소녀시대의 영문 약자인 'SNSD'를 검색해봤습니다. 해외 블로거들의 여러 글들이 보이는군요.
참고로, '피드 검색' 또한 '스마트 피드'를 통해 다시 걸러낼 수 있습니다.

저장소(Achive)

블로그나 여러 사이트에서 좋은 글을 발견시 저장소에 옮겨둠으로 남겨둘 수 있습니다. 저장소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글을 HTML로 저장하기도 지원하니 이걸 이용하셔도 됩니다. (물론, 더블클릭으로 자체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직접 글을 볼때도 마찬가지로 해당 페이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로 옮기는 화면

저장소로 옮기는 화면


OPML 가져오기 화면

OPML 가져오기 화면

이외에 FeedReader에 미리 등록된 사이트들도 있어 뭔가를 추가하고 싶은데 없는 분들은 이걸 이용해보세요. 유명사이트들이라 좋은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어...)

더 많은 피드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첨부를 받아서 'OPML 가져오기'로 추가해보세요. ^_~


또는 아래 주소를 직접 입력해보세요.
http://kais.tistory.com/attachment/cfile4.uf@17264A0C4A890BE3733C07.opml

[fin.]
  1. RSS : RSS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RSS) [본문으로]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