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일질라를 이용해 FTP 서버 구축시 각기 다른 곳에 있는 디렉토리를 접속 가능하게 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Directory Aliases 는 의미 그대로 디렉토리에 별명을 주고 해당 별명을 통해 각 디렉토리를 접근하게 하는 개념입니다.

우선 이 팁은 윈도우 환경에서 테스트 했다는 것을 밝힙니다.

  1. 우선 파일질라 서버를 켜시고, 그룹(Group) 또는 사용자(User) 계정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Edit" > "User" 또는 "Edit" > "Group" )
     
  2. 창이 뜨면 "폴더 공유(Shared folders)"를 누르면 디렉토리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3. "추가(Add)"를 눌러 디렉토리를 추가한 뒤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팝업에 "별명 수정(Edit aliases)"이 있습니다.
    (※ 앞에 H 표시가 된 것은 FTP 접속시 가장먼저 보이게 되는 홈디렉토리 경로이기 때문에 별명 수정이 안됩니다.)
     
  4. 여기서 중요한데, 별명 지정시 간략한 이름을 적고 앞에 "/" 슬러시를 넣어주면 됩니다.
    예: /public_html , /blog , /data

    하나의 폴더를 여러 별명으로 사용할 때에는 "|" 파이프로 구분해서 적어주면 됩니다.
    예: /data|/datas

     
  5. 물론, 슬러시 "/" 를 이용해 하위 경로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건 하위 폴더를 지정할때 해당 하위 폴더가 실제 존재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data/pictures 라는 별명을 주었다면 /data 라는 디렉토리가 실제 존재하던지, 아니면 별명지정으로 가상으로 존재하던지 해야 합니다.

    예:
     Directory  Aliases
     D:\root\  홈디렉토리 (root 폴더는 비어있는 폴더 입니다.)
     F:\profiles\  /user_data
     E:\gallery\  /user_data/gallery

    위 예에서 user_data 라는 폴더는 존재하지 않지만, 가상으로 별명을 주어서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gallery 라는 디렉토리를 user_data 별명 밑에 둠으로서 하위 디렉토리로 존재하게 됩니다.
    FTP 에 접속해 보면 /user_data 폴더가 보이고 여기에 들어가면 /gallery 폴더가 나오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모습으로 디렉토리를 꾸밀수(?) 있겠죠! [fin.]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