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ac 을 한글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Babel 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Babel 설치 방법을 한글화하고 몇몇 부분은 이해하기 쉽게 변경을 하였습니다. 윈도우에서 작업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로에 역슬래시가 사용되었습니다. 리눅스에서 설치시 경로가 조금 달라질뿐 작업은 동일합니다.

Trac 0.12 버전부터 국제 로컬라이징을 포함하기 때문에, Trac 자체에서 한글화를 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참여로 한글화 되는 것이죠. Trac 0.11 이하 버전에서 한글을 쓰려면 현재는 종료된 Trac 한글화 프로젝트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Python 2.5 버전, Subversion 1.5.6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Babel 설치하기

  1. Babel 다운 받기
    Trac 자체로도 설치가 까다로운데 Trac 을 한글로 쓰기 위해 Babel 설치도 만만치 않게 번거롭습니다.
    우선 Babel 을 받고 CLDR 정보 입력후 설치를 해야합니다. Babel 은 ElementTree 라이브러리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것도 추가로 설치를 해줘야 하죠.

    우선, 임시 폴더를 만듭니다.
    아래 작업들은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이뤄집니다. (시작 > 실행 > cmd.exe)
    C:\> md temp
    SVN 저장소로 부터 babel 최신 코드를 내려받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C:\temp> svn co http://svn.edgewall.org/repos/babel/trunk babel
  2. Locale 정보 입력하기
    1. 유니코드 CLDR(Common Locale Data Repository) 정보를 받아야 합니다.
      CLDR 은 현재 1.7.0 까지 나왔는데, 1.6.1 버전으로 설치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안전하게 1.6.1 core.zip 파일을 받아서 설치를 합니다.
      http://unicode.org/cldr/repository_access.html
      또는 : http://unicode.org/Public/cldr/1.6.1/core.zip
    2. 압축 해제는 C:\temp\cldr 폴더로 풀어놓습니다
    3. babel 폴더로 이동해서 CLDR 데이터를 입력 합니다.
      C:\temp> cd babel
      C:\temp\babel> setup.py egg_info
      C:\temp\babel> scripts\import_cldr.py ..\cldr
  3. setuptools 설치 - 만약 설치되어 있다면 생략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setuptools 은 파이썬 팩키지들을 좀더 쉽게 설치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peak.telecommunity.com/DevCenter/setuptools

    윈도우 설치파일 setuptools-0.6c9.win32-py2.5.exe 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중요한건 설치된 Python 버전에 맞는걸 받아야 합니다. (다른 버전의 파일은 이곳에서 받으세요.)
  4. ElementTree 설치 - 만약 설치되어 있다면 생략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setuptools 을 설치했다면, SVN 저장소에서 바로 다운 받아 설치가 가능합니다. 덕분에 '다운받고 압축풀고 설치후 삭제'까지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C:\temp> easy_install http://svn.effbot.org/public/elementtree-1.3/
  5. Babel 설치
    babel 폴더로 이동해 작업합니다.
    C:\temp\babel> setup.py install

    여기까지 끝났다면 Babel 의 설치는 완료 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선택 사항으로 안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6. TestSuite 실행(Running the Testsuite) (선택)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pytz 가 필요 합니다. pytz 는 Python Timezone 으로 파이썬의 날짜, 시간 모듈입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pytz-2009g.zip 파일을 받아 temp 폴더에 풀어놓습니다. 다른 운영체제의 경우 자신이 편한대로 파일을 선택하세요. (다른 버전의 파일은 이곳에서 받으세요.)
    (참고 : temp 폴더에 압축을 풀면 기본적으로 pytz-2009g 라는 폴더로 풀립니다.)
    C:\temp> easy_install pytz-2009g
  7. 문서 생성(Generating Documentation) (선택)
    babel 폴더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C:\temp\babel> setup.py build_doc

    ※ 중요!
    이 작업에는 DocUtils, EpyDoc, Genshi, Pygments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설치되지 않은 경우 아래를 참고해서 설치합시다.

    1. Genshi
      Trac 0.11 버전이하일 경우 아래 사이트에서 윈도우 인스톨러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http://genshi.edgewall.org/wiki/Download

      Trac 0.12 이상의 버전 설치시 SVN 저장소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C:\temp> easy_install http://svn.edgewall.org/repos/genshi/

      현재 Genshi 는0.6dev 버전이 개발중인데 SVN 저장소에서 받아 설치하는 경우 파이썬 폴더에 genshi-0.6dev_r0-py2.5-win32.egg 로 설치됩니다. 그런데 Trac 0.12 버전을 설치할 경우 Genshi 리비전 960 이상 버전을 요구하기 때문에 오류가 납니다. 따라서 아래 경로로 가서 파일 명을 r0 에서 r960 으로 변경해 줍니다.
      위치 : 파이썬 설치경로\Lib\site-packages\
      genshi-0.6dev_r0-py2.5-win32.egg 파일을
      genshi-0.6dev_r960-py2.5-win32.egg 로 변경

    2. DocUtils
      DocUtils 사이트에서 docutils-0.5.tgz 을 받아서 C:\temp 에 docutils 라는 이름으로 압축을 풀어놓습니다.
      C:\temp> easy_install docutils
    3. EpyDoc
      C:\temp> easy_install https://epydoc.svn.sourceforge.net/svnroot/epydoc/trunk/epydoc
    4. Pygments
      pygments-main-0a89ad5c5be0.zip 을 다운 받아 C:\temp 에 pyments 라는 이름으로 압축을 풀어놓습니다.
      C:\temp> easy_install pygments



참고 사이트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