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들어가면서...

일전에 SAVAGE2 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몇 게임 해보고 적은 소개글이라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에 좀더 세세한 내용을 적어보려 합니다. 글은 기본적으로 SAVAGE2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의 번역과 제가 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 기본적으로 게임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는 모두 수록하려고 합니다. 이외에 글이나 단순히 사진만으로 설명이 어려운 부분들도 있지만 이건 직접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알수 있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처음 이글을 작성한게 1월초 였는데 이렇게 질질 끌다가 포스팅 합니다.-_-;
일단 Chapter 1 을 먼저 포스팅 하고 아직 정리가 안된 Chapter 2 는 조만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Chapter 1. SAVAGE2 시작하기!
    1. SAVAGE2 소개
    2. SAVAGE2 설치하기
    3. 메인화면
    4. SAVAGE2 인터페이스
      1. 게임 브라우저(Game Browser)
      2. 게임 로비(Game Lobby)
      3. 리드아웃(Leadout)
      4. 액션 플레이어 화면
      5. 사령관 화면
    5. 경기 정보(Match Info)
       
  • Chapter 2. SAVAGE2 파헤치기!
    1. 액션 플레이어(Action Player)
      1. 액션 플레이어란?
      2. 캐릭터 능력치
      3. 캐릭터 종류
      4. 플레이어의 죽음과 영혼(Soul)
    2. 전투(Combat)
      • 원거리 공격
      • 근접 공격
      • 특수 기술
    3. 사령관(Commander)
      1. 사령관이란?
      2. 건물 소개
    4. 경제 시스템
    5. 아이템
      • 공통 아이템
      • 인간진영 아이템
      • 짐승진영 아이템



Chapter 1. SAVAGE2 시작하기

S2GAMES 에서는 SAVAGE2 에 해대서 웹용 튜토리얼을 플래시로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 읽기 귀찮다면 아래의 튜토리얼 사이트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 (단지, 영문...)
[w] http://savage2.com/en/tutorial/

참고로, 이 글을 준비하는데 쫌 오래 걸린터라-_-; 그동안 SAVAGE2 가 업데이트 되면서 약간 바뀐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글을 쓰면서 확인 가능한 부분은 바꾸긴 했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은 제보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SAVAGE2 소개
    SAVAGE2 - 로딩화면

    SAVAGE2 - 로딩화면

    사실 SAVAGE2 가 서비스 된건 좀 오래되긴 했는데 해외에서도 많이 안알려진듯 게임 뉴스에서도 찾아보기가 어렵더군요.

    SAVAGE2 는 MORPG+RTS 가 합쳐진 독특한 장르의 게임입니다.

    MMORPG(Massively Multi-play Online Role Play Game)는 하나의 세계에 다수의 플레이어가 접속하여 플레이 하는 반면, MORPG(Multi-play Online Role Play Game)의 경우 보통 처음 접속하면 대기실로 입장하게 되고 여기서 방을 만들어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MORPG 에는 길드워, 네이비 필드, 타르타로스 온라인, C9, 드래곤 네스트, 마비노기 영웅전 같은 게임들이 있습니다. (최근엔 MORPG 게임이 많이 나오네요.)

    SAVAGE2 의 가장 큰 특징은 FPS 기반의 온라인 게임에 전략 시뮬레이션 요소가 추가되어 더욱 전략을 강조한 게임이라는 점이죠. 바로 사령관(Commander) 플레이어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들 처럼 탑뷰 형태로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팀원들에게 여러 지시를 내릴 수도 있고, 빌드에 따라 건물을 짓고, 팀원들이나 적군에게 버프/디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최근 C9 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C9 이 도입한 논-타겟팅(Non-targeting)[각주:1] 방식이 SAVAGE2 에도 이미 도입되어 있습니다.(물론, 치유나 특정 스킬에 한해서 타겟팅(Targeting) 방식도 지원됩니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SAVAGE2 는 더욱 하드코어한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그러나, SAVAGE2 에서는 다수의 유저들이 최대한 공평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여러가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팀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홀/짝 순으로 팀에 참가 가능한 기능이나, 여러 문제 사항에 대해 공개 투표를 제안하는 기능으로 한 팀에 잘하는 사람들이 몰렸을 경우 팀원을 다시 섞는다거나 사령관이 너무 못할때-_- 경질 하는 투표 제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이 끝난후 사령관이나 특정 플레이어를 평가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매너를 하는 유저라면 평가 낮아지게 되면 나중엔 게임에 참가조차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들로 최대한 공평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초보의 경우 진입 장벽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논-타겟팅 시스템 때문에 세심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것도 그렇지만, SAVAGE2 가 전략과 전술, 팀원들간 협동을 요구하는 게임이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SAVAGE2 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즐기기 위한 게임인데 스트레스 쌓이며 플레이할 필요가 있나요?
    이번 게임에서 지면 다음 게임에서, 다음 게임에서도 지면 다다음 게임에서 이기면 되죠. :D

    우선 아래의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읽어보시고, 일단 한번 플레이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 SAVAGE2 설치하기
    이 게임은 '윈도우'는 물론 '리눅스'와 '맥'을 모두 지원합니다. (비스타 64비트까지도)
    게임 플레이도 기본 무료로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유료 계정 결제시에는 경기 성적과 리플레이 기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룬'을 구매한 유저에 한해서 특정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메인화면
    SAVAGE2 - 메인화면

    SAVAGE2 - 메인화면

    게임을 처음 실행하게 되면 간지나는 해골이 나타나며 메뉴를 뱉어냅니다.
     
    여기서 게임을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튜토리얼(Tutorial)을 먼저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중급 플레이어라도 언제나 자신의 컨트롤을 프렉틱스(Practice) 모드에서 연습할 수 있고, 자신의 경기나 다른 사람들의 경기를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Replay)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독특한게 하나 있는데 주변의 지인들과 랜으로 즐길 수 있는 로컬 메뉴(Local)가 있습니다.

    그럼,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LOGIN 을 누릅시다!
     
     
  4. SAVAGE2 인터페이스
    스타크래프트를 해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게임의 진행은 '게임 브라우저(Game Browser) → 게임 로비(Game Lobby) → 리드아웃(Leadout) → 플레이' 단계로 진행됩니다.
    스타크래프트를 해보셨다면 쉽게 적응이 가능하실테고, 안해보셨다 하더라도 그리 어렵지 않게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1. 게임 브라우저(Game Browser)
      게임 브라우저 화면

      게임 브라우저 화면

      대기실과 같은 곳으로 현재 게임중이거나 새롭게 만들어진 게임 로비들이 표시 됩니다. 이곳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참가하고 싶은 게임 로비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게임 로비를 만들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에 옵션들은 게임 로비를 검색할때 사용하게 되는 필터링 옵션들 입니다.
      핑, 종족, 맵, 레벨, 버전 등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게임 브라우저 화면에서 윈도우로 나가고자 할때에는 화면 맨 왼쪽 상단 부분에 'Return to Main Menu'를 눌러 메인화면으로 나가서 끄면 되겠습니다.
        
    2. 게임 로비 화면

      게임 로비 화면

      게임 로비(Game Lobby)
      게임 로비는 실제적으로 플레이어가 팀을 나누고 사령관과 분대장을 정하여 게임을 준비하는 곳입니다.
      준비 단계는 4단계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진행되는 상황은 화면 가운데에 Phase I, Phase II, Phase III, Phase IV 로 표시됩니다. 게임 준비 단계는 무한정 시간이 주어지는건 아니고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게임 로비에 들어가면 화면 하단에 '관전자들(Spectators)' 목록에 올라가 대기하게 됩니다.
      만약, 게임 참여는 하지 않고, 관전을 하려면 화면 오른쪽 하단에 '관전(Spectat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게임 정보
      게임 로비 화면의 가운데에 정보가 표시 되며,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지도(Map)
        : 플레이 하려는 지도가 표시됩니다. 짙은 갈색 동그라미는 본진의 위치이며, 노란색 동그라미는 금광의 위치 입니다.
      • 플레이어(Players) : 현재 참가하고 있는 플레이어 수과 최대 참가 가능한 플레이어 수가 표시됩니다.
      • 한팀당 최소 플레이어 수(Min Players Per Team) : 최소 플레이어 수×2 가 되어야 게임 시작이 가능합니다. 보통 한팀당 최소 플레이어 수는 3명으로 설정되어 있기에 최소 6명이 모여야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가능한 최소 팀원이 3명인 이유는, 사령관 1명, 분대장 1명, 분대원 1명... 해서 3명입니다. -_-; 맵이나 설정에 따라 3명 이상이 될수도 있지만, 3명 이하가 될 수는 없습니다.
      • 핑(Ping) : 현재 서버와 자신의 핑 수치 입니다. 낮을 수록 렉이 없고 쾌적합니다. 그러나 국내와 북미의 위치상 보통 200~300 정도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크게 렉이 걸린다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통신사나 환경에 따라 핑이 잘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국과 시차 때문에 붐비는 시간대가 엇갈리므로 렉은 적은 편입니다.
      • 서버 버전(Server Version) : 현재 연결된 서버의 버전. 크게 신경쓸 일은 없습니다. =_=;
      • 플레이한 경기수(Matches Played) : 현재 맵에서 진행한 경기수가 표시 됩니다.
      • 상태(Status) : 참여할 수 있는 플레이어의 레벨 상태입니다. 보통은 모두(All) 또는 1~11 정도 레벨로 진행합니다.
        자신의 레벨은 '게임 브라우저(Game Browser)' 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게임 브라우저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 표시)
      • 최소 카르마(Min Karma) : 게임이 끝나게되면 사령관이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평가를 줄 수 있는데, 안좋은 평가를 받게 되면 카르마가 깍이게 됩니다. 경기가 끝나면 사령관에 대해 별점을 줄 수 있는데, 카르마에 대한 평가는 유료 계정 유저만 가능합니다.

      * Phase I : 팀선택
      자신이 하고픈 팀을 선택합니다. 팀에 참가하려면 왼쪽/오른쪽 팀중에서 위쪽에 있는 '팀 참가(Join Team)'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플레이어들이 한곳으로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양팀의 플레이어 비율에 맞춰서 선택 가능한 팀이 정해집니다.
      예를들어, A 팀에 1명이 들어가면 B 팀에 1명이 들어가야 다른 플레이어가 A 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A 팀에 가기 위해 다른 사람이 B 팀에 갈때까지 기다려도 됩니다.
       
      * Phase II : 사령관 선택
      자신이 사령관을 하고 싶을때에는 화면 가운데에 있는 '사령관 요청(Request Command)'을 누르고, 반대로 사령관이 여러명이라면 원하는 사령관에게 투표를 하면 됩니다. 사령관 유/무는 선택사항이라 아무것도 안해도 그냥 넘어갑니다. (사령관 없이 시작하더라도 게임 중간에 언제든지 아무나 사령관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각 팀원들 목록 위에 붉은 사각형으로 표시되는 플레이어가 사령관 후보입니다. 플레이어 왼쪽에 있는 사각형에 체크 표시를 해줌으로 투표할 수 있습니다. 투표한 사람은 초록색으로, 안한 사람은 붉은 색으로 플레이어 이름 앞에 표시됩니다.

      사령관 없이도 게임 진행이 가능하지만, 각종 버프나 디버프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건물 건설은 사령관만 할 수 있지만, 사령관이 없을 경우 건설자 클래스인 플레이어가 마음대로 건설이 가능합니다.(단, 팀 골드가 있는 경우)
       
      * Phase III : 분대장 선택
      분대장을 선택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령관의 몫입니다. 보통 분대장들은 SF 점수가 높은 사람을 뽑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제 SF 수치가 어떻게 높아진건지는 모르겠지만, 이것때문에 분대장 하고 싶지 않은데 자꾸 뽑혀서 귀찮았다는...-_-;
      분대장은 최전선에 리스폰 포탈(Respawn Portal)[각주:2]을 찍어야 하는 임무가 있습니다. 이걸 소흘히 하면 본진이나 멀티 건물에서부터 전장까지 뛰어와야 하기 때문에 전황이 불리해집니다. 결국 전선이 계속 밀리게 되는 사태가 발생하죠.
       
      * Phase IV : 분대원 배치
      한 분대는 분대장 포함하여 최대 5명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분대로 갈수도 있습니다.(다른 분대 사각형에 뜨는 '참가(Join)' 을 누르면 됩니다.)

      사각형 하나당 한개의 분대로 표시되고, 분대장은 분대 이름 오른쪽에 노란색 이름으로 표시 됩니다. 분대원은 그 아래에 SF 점수와 함께 이름만 표시됩니다. 오른쪽 화면에서는 0 으로 표시된게 SF 점수 입니다.
      (회색 사각형은 분대 분류가 안된 플레이어입니다.)

      Phase IV 까지 끝나게 되면 다음 '리드아웃(Leadout)' 단계로 넘어갑니다.
      여기까지 단계가 좀 복잡하게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막상 접하게 되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Join 단어가 적혀 있는 버튼만 누르세요. :D
       
    3. 리드아웃(Leadout)
      리드아웃 화면

      크게 보려면 클릭 하세요

      플레이어는 여기서 자신이 하고싶은 캐릭터를 선택하고, 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벨업으로 얻는 포인트를 각 능력치에 분배할 수 있습니다.
      (단, 무료(Free)가 아닌 캐릭터는 자신이 골드가 있어야만 사용 가능합니다. 결국 상대방을 많이 쓰러트려야 강력한 캐릭터를 플레이 가능합니다.)

      만약 죽은뒤 리드아웃 화면으로 왔다면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게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FPS 게임을 해보셨다면 너무 익숙한 화면이실 겁니다.

      아이템은 상대방을 쓰러트리고 얻은 골드(Gold)로 사게 됩니다.
      물약과 장비를 갖고 다닐수 있는 인벤토리는 무료 계정인 경우 4개만 제공됩니다.
       
    4. 액션 플레이어 화면(=FPS Player)
      액션 플레이어 화면

      크게 보려면 클릭하세요

      액션 플레이어는 여타 FPS 게임과 흡사합니다. 근거리 공격일 경우 화면에 캐릭터가 보이는 3차원 시점으로 조작하게 되지만, 원거리 공격을 하게 될 경우 1차원 시점으로 바뀝니다. 이로 인해 게임을 하는데 있어 더욱 액션감이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구성은 리니지나 와우 같은 MMORPG 와 유사합니다. 좀더 유사한걸 찾는 다면 길드워와 인터페이스가 비슷하죠.

      화면 상단에는 본진 건물 체력, 자신과 팀의 골드 정보, 본진의 Upkeep 상태 여부, Upkeep 간격(Upkeep Interval), 경기 진행 시간 이 표시 됩니다.

      화면 왼쪽에는 미니맵과 자신이 속한 분대 또는 펫 정보가 표시 됩니다. 분대장일 경우 F 키를 통해 분대원에게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펫 명령은 G) 분대장이 내린 지시는 화면에 빛의 기둥 같은 형태로 표시 됩니다만, 이게 혼전 중에는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에는 버프/디버프 정보가 표시됩니다. 분대장인 경우 분대장 버프가 기본적으로 있고, 분대원들은 분대장 근처에 있으면 자동적으로 분대장 버프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는 체력마나, 스테미나 수치, 달리기 속도, 방어력, 영혼의 갯수, 스킬 바, 경험치 바, 레벨(및 특성치 분배), 인벤토리 정보 가 표시됩니다.

      스킬창은 4가지 상태를 색깔별로 구분합니다. 그중 노란색 테두리로 선택된 스킬은 현재 주 무기로 선택한 스킬입니다.
      1. 사용 가능 : 일반적인 상태로 스킬을 사용 할 수 있는 상태로 특별한 색은 없습니다.
      2. 회색 : 기술 개발이 안되어 사용 못하는 스킬이거나, 건설자의 경우 사령관이 있을 경우 건설 스킬을 사용 못합니다. 기술 개발이 안된 경우 사령관 또는 사령관 부재시에는 건설자가 해당 건물을 지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3. 파란색 : 마나가 부족하여 시전이 불가능한 스킬로 마나가 다시 찰때까지 기다리거나 마나 포션을 마셔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짐승(Beast) 종족은 마나를 채울 수 있는 샘을 소환하기도 합니다.
      4. 붉은색 :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일정시간이 지나야 쓸수 있는데, 쿨타임(Cool-time) 동안은 스킬이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5. 사령관 화면
      사령관 화면
      기본적으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과 같은 탑뷰(Top-view) 형식으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령관은 화면을 마음대로 움직여 맵 이곳저곳을 볼 수 있지만, 미니맵 상에 지도가 밝혀진 곳만 볼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나 여타 RTS 게임과 같습니다.)

      화면 왼쪽에는 일꾼들과 선택한 플레이어들이 표시됩니다. 일꾼은 최대 3명까지 뽑을 수 있고 사령관이 임의로 조작 가능합니다. 플레이어들을 드래그로 선택하면 분대별로 나뉘어 보여집니다.

      화면 하단에는 중요한 메뉴들이 있는데, 미니맵, 메뉴, 상세 정보창(가운데부분), 특수능력 들이 표시됩니다.

      - 미니맵 바로 오른쪽에 붙어 있는 2개의 아이콘은, '그리기' 와 '핑(Ping) 체크' 입니다. 작전을 세우고 지시를 하려면 그리기 도구를 이용해서 미니맵에 그리면 됩니다.
      - 메뉴는 차례대로 '사령관 그만두기(Resign)', '게임 메뉴', '스코어 탭', '건물 정보', '채팅 기록' 입니다. 사령관 때려치려면 Resign 을 살포시 누르면 됩니다. -_-;
      - 특수능력(Abilities)에는 '건설', '일꾼 생산' 과 버프/디버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다루겠습니다.

      가운데 표시되는 상세 정보창은 건물을 클릭시 건물 정보와 플레이어 클릭시로 나뉩니다.
      건물 클릭시

      건물 클릭시

      플레이어 클릭시

      플레이어 클릭시


       
  5. 경기 정보(Match Info)
    경기 정보 창은 '게임점수(Score)', '건물 정보(Buildings)', '캐릭터 정보(Character)', '채팅 기록(History)' 4가지로으로 나뉘어 집니다. 각 창은 단축키가 있으며, 단축키 변경은 옵션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1. 스코어탭(Score-tab) 화면
      스코어 탭(Score Tab)
      FPS 를 해보신 분이라면 익숙하실텐데, 게임중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 자꾸 누르게 되는 키가 있죠. 바로 '탭(Tab)' 키 입니다.(탭키 누르고 있는게 아니고 한번 누르면 표시되고, 다시 한번 더 누르면 없어지는 토글 형식입니다.)

      탭키를 누르면 각 팀의 플레이어가 나오며, 팀원들의 경험치와 레벨, 핑, 팀원 전체의 평균 경험치, 평균 SF 점수가 표시됩니다. 플레이어가 많은 경우 짤려서 안보이기도 합니다. -_-;

      각 유저에 마우스를 가져대면 유저의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이 정보 조회는 유료 계정 회원에 한해서 제공됩니다.
       
    2. 건물 정보 화면
      건물 정보(Buildings)

      현재 자신의 팀이 건설한 건물, 건설중인 건물들의 상태와 금광의 잔량이 표시되며, 건물의 대략적인 위치가 미니맵 상에 표시 됩니다.
      또한 팀 골드(Team Gold)와 수입(Income)도 표시되며, 이곳에서도 팀 골드를 기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만약 현재 팀이 불리해져서 팀 골드가 부족하다면 팀원들에게 기부를 통해 골드를 모을 수 있습니다. 기부는 강제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해줘도 되긴 하지만 결국에는 팀의 패배로 연결이 되겠죠.

      사령관의 경우 팀 골드가 부족할때 팀원들에게 기부 요청을 하고, 팀원들 또한 팀 골드 상태를 봐가며 팀 골드를 유지해 주어야 사령관이 원활한 건설이 가능해 집니다. 초중반에 상대팀보다 더 빨리 앞서나가기 위해 팀원들 골드를 한푼두푼 모아서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는 전략을 세울수도 있겠죠.
       
    3. 캐릭터 정보 화면
      캐릭터 정보(Charater)

      여기선 캐릭터 능력치와, 클래스 정보, 스킬 정보와 체력, 마나, 스테미나, 방어력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수치는 4가지 능력치에 대해서 회복량과 상승량이 표시됩니다. 클래스 별로 고유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Value 의 수치는 클래스 마다 다릅니다. Regen 밑의 수치는 체력과 마나, 스테미나가 초당 회복되는 수치입니다. 방어력의 경우 상승량입니다.

      이 화면에서는 스킬의 종류만 표시되고 자세한 정보는 나오지 않습니다. 스킬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게임중에 단축키 'Y' 를 누르면 살펴볼 수 있습니다.(누르고 있어야 함)

      캐릭터 능력치에 대해서는 '2장'에서 자세히 다룰예정입니다.
       
    4. 채팅 기록 화면
      채팅 기록(History)

      말 그대로 지난 채팅 기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_-;

      가끔 채팅 좋아하는 친구들 오면 많은 대화가 오가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외국인들도 게임에 집중하다보니 실제 채팅량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몇가지 채팅 용어를 알려드리자면...
      • lol 또는 LoL : 우리나라의 ㅎㅎ 또는 ㅋㅋ 처럼 웃는 표현입니다.
      • res 또는 rez me : Resurrect 의 줄임말로 부활 해달라는 의미
      • heal : 자신을 좀 치료해달라는 것이죠 ㅋ
      • afk : Away from Key-board 의 약자로 자리비움.
      요즘은 외국에서 게임을 별로 안하다보니 몇가지 생각이 안나는군요. -_-;; 이외의 표현들은 검색을 해보시면 많이 찾으실 수 있습니다.


Chapter 1 을 마치며...


이렇게 게임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와 화면 구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최대한 설명하기 쉽게 적고자 했는데 글만 많아졌군요. -_-;
문득 이런 말을 해보고 싶군요.

"참~ 쉽죠잉~"

...;;

다음 Chpater 2 에서는 각 클래스별 캐릭터에 대한 소개와 액션 플레이어/사령관의 임무와 플레이 방법, 경제 시스템, 아이템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가 되는데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틀린 부분에 대한 제보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퍼가시는 것은 출처만 표기 하신다면 자유입니다.


  1. 논-타겟팅(Non-targeting) : 와우나 리니지와 같은 게임들 처럼 몹을 선택후 스킬을 쓰는 방법으로 플레이 하는 것을 타겟팅(Targeting) 시스템이라 합니다. 이와 반대로 몹이나 플레이어를 선택하지 않고 공격 타이밍과 거리 위치 등의 계산에 의해 데미지를 받게 되는 것이 논-타겟팅 입니다. 논-타겟팅은 좀더 하드코어한 플레이를 요구하긴 하지만, 액션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 프로그램 처럼 매크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2. 리스폰 포탈(Respawn Portal) : 일반적으로 본진의 성채나, 주둔지에서 부활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전장까지 거리가 멀면 지원이 늦어져 공격이 자꾸 끊기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위해서 각 분대장들이 리스폰 포탈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들은 자신의 분대장의 포탈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