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AVAGE2 에서 플레이어들은 사령관(Commander)와 액션 플레이어(Action Player)로 구분합니다. 사령관은 자신의 팀원들에게 적절한 지시와 버프(Buff), 디버프(Debuff) 등을 통해 팀원들을 지원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건물(Building)들을 전략적으로 지어나감으로서 팀원들이 좀더 우월한 위치에서 싸울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령관과 액션 플레이어는 상하 관계가 아니라 같은 팀으로서 서로 의견을 맞춰가는 동등한 입장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것은 비단 SAVAGE2 뿐만 아니라 여타 다른 게임에서도 중요한 매너입니다. :)

아래 매뉴얼은 기본적인 내용은 SAVAGE2 공식 홈페이지를 번역하였고, 제가 해보면서 느꼈던 점과 필요한 정보들을 추가하였습니다.



목차
  • Chapter 1. SAVAGE2 시작하기!
  • Chapter 2. SAVAGE2 파헤치기!
    1. 액션 플레이어(Action Player)
      1. 액션 플레이어란?
      2. 캐릭터 능력치
      3. 캐릭터 종류
      4. 플레이어의 죽음과 영혼(Soul)
    2. 전투(Combat)
      • 원거리 공격
      • 근접 공격
      • 특수 기술
    3. 사령관(Commander)
      1. 사령관이란?
      2. 건물 소개
    4. 경제 시스템
    5. 아이템
      • 공통 아이템
      • 인간진영 아이템
      • 짐승진영 아이템



Chapter 2. SAVAGE2 파헤치기!
  1. 액션 플레이어(Action Player)
     
    1. 액션 플레이어란?
      액션 플레이어는 적의 커맨드 센터(Command Center)를 파괴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장에서 싸우는 유저들을 지칭합니다. (커맨드 센터는 인간진영은 '성채(Stronghold)', 짐승진영은 '레어(Lair)' 라고 부릅니다.) 액션 플레이어들은 팀원들간 팀웍을 맞추며 사령관의 요구를 적절히 수용하며 게임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액션 플레이어들이 초반에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는 '건설자', '정찰병', '전사' 셋뿐입니다. 여기서 사령관의 존재가 중요한데 사령관이 건물을 지어 기술 연구를 해야 액션 플레이어들이 더 강력한 유닛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대편보다 강력한 유닛을 먼저 뽑아야 전투에 더욱 유리해집니다.
       
      플레이 팁을 하나 드리자면, 처음엔 체력 관리를 잘 하는게 중요합니다. 나중에 갈수록 지구력이나 영혼 관리가 중요해 집니다. 지구력이 중요한 이유는 공격 속도는 물론 달리기에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에게서 도망치거나, 적을 따라잡기 위해서 전투중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다른 FPS나 MMORPG 에서 처럼 마구잡이로 공격 버튼 연타하며 적을 쫓아 다니다간 한대도 못 때리고 스테미나 부족으로 칼 한번 휘두르지 못하고 누울 수도 있습니다.
       
    2. 캐릭터 능력치
      • 체력(Health)
         : 생명 수치를 나타내며 이 체력 이상의 데미지를 받게 되면 죽게 됩니다!
      • 마나(Mana) : 특수 능력이나 마법을 시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지구력(Stamina) : 달리기, 뛰기, 공격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치 입니다. 이 세가지 행동을 하게 될때 지구력이 소비됩니다. 지구력이 0 일때에는 달리거나 뛰거나 공격의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투에 임할때는 적절한 지구력 관리가 필요합니다. 위 세가지 행동을 취하지 않을때 걷거나 대기중일때 지구력은 다시 차오릅니다.
      • 방어력(Armor) : 플레이어의 방어력은 데미지를 감소시켜 줍니다. 갑옷은 각 단계마다 데미지 절감효과가 증가됩니다. 갑옷은 근접공격(Melee Attack)이나 원거리공격(Ranged Attack) 데미지를 절감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캐릭터 종류
      캐릭터의 한글명은 이해를 돕기위해 인간진영을 기준으로 표기했습니다. 영문명은 '인간진영', '짐승진영' 순으로 표기합니다.
      여기 소개된 글은 간략한 설명만을 담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스킬이나 설명에 대해서는 SAVAGE2 공식 사이트 - 유닛설명 편을 참고하세요.
       
      • 건설자(Builder), 요술쟁이(Conjurer)
        가장 기초적인 캐릭터 중 하나로, 건물 건설과 수리, 특수 기술인 가젯 설치가 가능합니다.
        건설은 사령관이 없을 경우에만 가능하며, 건설자는 건물을 플레이어의 임의대로 지을 수 있습니다. 물론 건물 건설에 드는 비용은 팀골드에서 소비됩니다.

        건설자는 게임 전체에 걸쳐 중요한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어떤 유저는 대부분의 플레이를 건설자로 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초반에 건물 건설시 옆에서 돕거나 건물 수리로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없이 안정적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후반에도 캐릭터 조작에 어려움이 있다면 건설자로 다른 플레이어를 뒷받침해주는 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보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탄약이나 마나가 떨어질때마다 가젯을 설치하여 팀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정찰자(Scout), 샤프 시프터(Shape Shifter)
        인간진영의 '정찰자(Scout)'는 빠른 몸놀림과 은신, 폭탄설치 또는 폴리모프 스킬로 적진에 잠입할 수 있는 닌자와 같은 캐릭터 입니다.
        정찰자는 방어력은 좀 낮지만 빠른 몸놀림을 자랑하여 주 캐릭터로 정찰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투의 전면에 나서기 보다도 후방지원이나 다른 경로를 통해 적진으로 침투하는 등의 게릴라전에 적합 합니다.
         
      • 야만인(Savage), 사냥꾼(Hunter)
        초반에 공격력이이나 방어력이 균형이 잘 잡힌 캐릭터로 전투에 적합 합니다.
        '사냥꾼(Hunter)'은 원거리 공격 스킬이 없지만, 대상에 빠르게 접근 가능한 스킬로 이 단점을 보완합니다.
         
      • 제향 군인(Legionnaire), 프레데터(Predator)
        업그레이드 건물을 해야 선택 가능한 캐릭터 입니다. 일반 유닛중에서는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초반의 승기를 잡는건 이 유닛들을 먼저 뽑아 내는 팀이 유리합니다.
        단, 무리한 업그레이드는 기지 확장의 소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장기전이 될 수록 불리해 집니다.
         
      • 군종병(Chaplain), 주술사(Shaman)
        아군을 치료하거나 마나를 채울 수 있도록 해주거나 아군을 부활 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캐릭터를 대부분의 유저들이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 캐릭터들이 얼마나 후방 지원을 해주느냐에 따라서 전투의 양상이 갈리기도 합니다.
         
      • 증기발석차(Steambuchet), 템페스트(Tempest) - 공성 유닛(Siege Unit)
        증기발석차는 기계이다보니 건설자가 수리가 가능하지만 적의 공격에 계속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발석차가 부셔지면 플레이어도 죽습니다만, 발석차에서 하차(?) 할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해서 건설자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한번 사용되면 발석차는 부셔지니 다시 탈수 없습니다.
        템페스트는 힐을 받거나 에테리얼(Ethereal) 상태로(유령처럼 되어 공격 받지 않음) 위기를 모면할 수 있습니다.
         
      • 충차(Battering Ram), 베히모스(Behemoth) - 공성 유닛(Siege Unit)
        위의 발석차나 템페스트가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병기였다면, 충차나 베히모스는 근거리에서 큰 데미지를 주는 공성병기 입니다. 실제 플레이시에는 짐승진영의 유닛들이 공성전이나 대인전에도 유리합니다.
         
        인간진영의 공성병기는 대인전에서 쓰기는 거의 어렵죠. 데미지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한대만 맞어도 골로가지만, 그만큼 맞추기가 어렵습니다.(몇몇 컨트롤 뛰어난 플레이어는 충차로 플레이어도 쓰러뜨리기도 합니다. -_-;) 충차와 베히모스를 직접 플레이 해보시면 알겠지만, 충차는 공격스킬이 2개 밖에 되지 않지만 베히모스는 4개나 되죠.
         
        게임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갈 수록 공성 유닛은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공격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공성 유닛을 잘만 사용하면 조금씩 밀리기 시작하는 게임의 흐름을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그 유용한 예가 상대방의 건물을 부숴 자원을 낭비하게 만들거나, 중요한 기술이나 캐릭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반을 넘어가면 타워의 강력함으로 상대방 본진이나 멀티 기지에 접근하지 못할때 공성 유닛으로 활로를 뚫으면 됩니다. 특히 팀이 밀리고 있을 경우에 유용한데 이때에는 팀웍이 잘 맞아야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공성 유닛이 공격력이 강하다고 모두 공성 유닛만 뽑아서 돌진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당연히 공격 속도나 이동 속도가 월등히 느리기 때문에 한낫 건설자 한명에게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군은 공성 유닛을 최대한 보호해야 하며, 상대팀이라면 무엇보다 공성 유닛을 제일먼저 저지해야 합니다.
         
      • 디바우러(Devourer), 말파스(Malphas), 레버넌트(Revenant) - Hellbounce 유닛
        전투로 얻게된 영혼을 희생의 제단(Sacrificial Shrines)[각주:1]이라는 건물에 바치고 Hellbourne 유닛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Hellbourne 유닛은 SAVAGE2 에서 가장 강력한 유닛으로 소환되면 하늘은 어두워지고 붉은 지옥의 화산재가 휘날립니다. 이 징조를 통해 Hellbourne 유닛을 소환했는지 알수 있죠. (희생의 제단(Sacrificial Shrines)에 대해서는 차후 건물편에서 다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Hellbourne 유닛은 매우 강력해서 일단 나오게되면 그 막강한 힘에 전세가 한순간에 기울지만, 그렇다고 Hellbourne 유닛이 무적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캐릭터들은 체력이 자동으로 회복되지만, Hellbourne 유닛들은 자동회복이 되지 않고 적을 죽임으로서 영혼을 흡수하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보다 원거리로 지속적인 피해를 주거나 강한 캐릭터들이 일시에 달려들어 막대한 피해를 쌓게 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4. 플레이어의 죽음과 영혼(Soul)
      액션 플레이어들은 전장을 누비며 상대팀의 플레이어에 맞써 싸워야 합니다. 상대팀 플레이어들을 쓰러트려 경험치와 영혼(Soul), 그리고 돈(Gold)을 얻습니다. 많이 죽게되면 상대편은 꽤 많은 혜택이 가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살기 위해 발버둥 치세요!-_-;;
       
      플레이어가 죽게 되면 다시 전장에 참여하는데 대기 시간이 기본적으로 11~19초가 걸립니다.  그러나 이 시간은 몇몇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본진이 Upkeep 상태가 아니거나(Upkeep is not met) 또는 전투가 시작된지 60분이 될때마다 부활시간이 10초씩 시간이 추가됩니다.
       
      영혼은 SAVAGE2 에서 결정적인 자원입니다. 영혼은 자신보다 높은 레벨의 NPC 또는 상대팀 플레이어를 죽임으로 얻게 되는데, 이 수치는 화면 왼쪽 하단에 푸른 구슬에 표시 됩니다. 영혼을 얻는 사람은 마지막에 공격을 한 사람이 얻게 됩니다.
       
       
  2. 전투(Combat)
    SAVAGE2 는 상당히 하드코어한 게임입니다-_-;
    몇 종류의 스킬을 제외하고는 자동 조준이 되지않기 때문에(Non-targeting system), 마우스를 통해서 정밀한 조준이 필요합니다. 수십번의 헛손질 보다 몇번의 정확한 공격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구력(Stamina)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지구력이 줄어들어 공격 속도도 떨어지고, 이동 속도도 느려져 낭패를 보게 됩니다. 쉽게 말해 혼자 열심히 칼질 하다가 제풀에 나가 떨어지는 것이죠-_-; 이 상태에서는 적과 싸우기도, 도망치는 적을 추격하기도 힘듭니다.
     
    각 클래스에 따라 체력이나 마나, 지구력외에도 공격력, 방어력이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성 병기는 공격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들은 한방에 나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아래는 각 공격 형태의 종류를 나열한 것입니다.
     
    • 원거리 공격(Ranged) : 원거리 공격을 선택하면 FPS 와 비슷한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각 캐릭터들의 원거리 공격은 속사(Rapid-fire), 스플래쉬 데미지(Splash Damage), 자동 추적(Homing), 스프레드 파이어(Spread-fire)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인간종족의 야만인(Savage)의 'Ravager'는 속사에 해당하는 무기입니다. 왼쪽 마우스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수십발이 순식간에 발사되죠. 자동추적군종병(Chaplain)이나 샤면(Shaman)의 '힐(Heal)'을 들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가운데에 맞춰두면 마치 자석에 붙은것처럼 화면이 따라갑니다.
       
    • 근접 공격(Melee) : 근접 공격은 각 캐릭터마다 각기 다른 공격 속도(Attack Speed), 데미지 설정(Damage Settings), 연쇄 설정(Chain Settings, =콤보) 을 갖습니다. (연쇄는 한번의 공격이 멈추고 다시 시작되는 공격이 얼마나 연속적으로 이뤄지는가에 따라 판정됩니다. 말은 좀 다르지만 콤보와 같은 개념입니다. 그러니 물론 연쇄 공격이 이뤄질 수록 데미지가 높아지겠죠?)
       
      근접 공격은 막기(Block)로 잠시간 상대의 공격을 무력화 시키거나, 데미지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공격을 해올때 막게되면 상대방은 잠깐동안 스턴이 걸리게 됩니다. 근데 사실 스턴 걸기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데미지 감소로 이어지고 정확히 가로막혔을때 스턴이 걸리는것 같은데, 이리 정확히 방어하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죠. 반대로 내가 공격시 상대방이 막게 되면 내가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 특수기술(Special Abilities)
      SAVAGE2 의 특수기술을 5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스냅캐스팅(Snapcasting) : 이  시스템은 꽤나 혁신적인 기술로 주변의 대상을 자석처럼 잡아챌 수 있습니다. 스킬을 누르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대상(아군 또는 적군)만 초록색으로 밝게 표시되면서 손쉽게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상을 지정후 마우스왼쪽버튼(LMB)을 누르면 스킬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스킬에는 치유(Healing), 부활(Resurrection)과 다른 디버프들이 있습니다.
         
      • 가젯 플레이스먼트(Gadget Placement)도구나 장치를 설치하는 기술로, 포탑(Turret) 이나 탄약 보급소(Ammo Depot), 마나의 샘(Mana Fountain) 등이 해당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녹색으로 가상 물체가 표시되는데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로 움직이고 왼쪽 마우스버튼(LMB)을 누르면 됩니다. 이러한 설치형 도구들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파괴됩니다.
         
      • 인스턴트 캐스트(Instant Casts) : 이 기술은 일반적인 근접 기반의 전투 기술이며 기본 공격 외에 추가 데미지를 주거나 스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시 사거리 안에 있는 대상들에게 바로 실행됩니다.
         
      • 지역 효과 캐스트(Area of Effect(AoE) Casts) : AoE 기술들은 일정 범위 안의 대상들에 사용됩니다. 예를들면 단체 치유(Group Heal)와 같은 기술을 쓰면 자신의 캐릭터 주변 또는 특정 위치에 초록색 원으로 일정 범위가 표시되는데, 이때 왼쪽 마우스버튼(LMB)을 누름으로서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채널링(Channeling) : 채널링은 간단히 말해서 기술을 사용함으로 어떤 대상들(자신 포함)에 지속적인 효과를 주거나 얻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폴리모프(Polymorph)[각주:2]에테리얼(Ethereal) 상태[각주:3], 또는 회복의 노래(Chant of Restoration)[각주:4] 같은 스킬들이 있습니다.
         
         
  3. 사령관(Commander)
    1. 사령관이란?
      사령관은 SAVAGE2 에서 전략을 세우고 팀원을 지원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게임의 승패에는 액션 플레이어들의 재량도 중요하지만, 사령관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령관의 유/무에 따른 차이도 크지만, 적절한 건설과 버프들을 통해 팀원을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사령관은 액션플레이어와 다른 인터페이스 화면으로 플레이 하게 됩니다. 전략 시뮬레이션을 해보신 분이라면 아마 쉽게 적응이 가능하실 겁니다.
      물론, 안해보셨더라도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건물이 그리 많지 않고 건설 조건이 크게 복잡하지 않기때문에 이 부분만 이해하시면 쉽게 적응이 가능합니다. 사령관 연습은 튜토리얼에서 익혀볼 수 있습니다.
       
    2. 건물 소개
      건물을 지을 때 주의 점은 아군의 건물 또는 아군 플레이어가 시야를 확보하고 있어야 건축이 가능합니다.
      건물은 몇 종류 안되지만 모두 그 목적과 용도가 뚜렷하므로 불필요한 건물은 없습니다. 단지, 어느 순간에 건물을 짓느냐가 중요할 뿐이죠.
      각 건물은 명칭이나 모양만 다를뿐 하는 역할이나 트리는 동일합니다. 한글 명칭은 이해하기 쉽도록 인간진영을 기준으로 적었습니다. 본 명칭은 '인간진영/짐승진영' 순으로 적었습니다.

       
      • 요새 : Stronghold / Lair
        인간 진영의 기본 커맨트 센터로 처음 시작과 함께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건물입니다. 이 성채가 파괴되면 아무리 유리한 상황이었다 하더라도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즉, 자신의 팀이 본진까지 밀리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적 본진으로 침투하여 성채를 폭파시킬 수 있다면 반전이 가능합니다!

        게임 승패에 가장 중요한 건물이므로 반드시 보호해야 합니다.
         
      • 금광 : Steam Mine / Grove Mine
        액션 플레이어들이 적들을 쓰러뜨림으로서 금을 얻는다면, 사령관은 금광을 지어 채광을 하면서 금을 얻습니다. 그런데 금광의 역할은 단지 금을 얻는 것 뿐만 아니라, 금광이 없을 경우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금광 1개는 유지를 해야합니다. 금광을 짓게되면 'Upkeep' 상태로 전환되는데 이게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만약 'Upkeep' 상태가 아니면 건물이 받는 데미지가 더 늘어나게됩니다.
         
      • 보조 요새 : Garrison / Sublair
        오새 외에 다른 지역에 진출하기 위해 짓게되는 보조 건물입니다. 반드시 보조 요새가 건설 되어 있어야 다른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금광은 제외입니다.)
        캐릭터가 부활 할 수 있는 위치는, 요새와 보조 요새, 그리고 조장이 만드는 포탈에서 부활 할 수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게임 초반에 보죠 요새가 중요하게 됩니다. 부활 포인트가 전장과 가까울 수록 전투의 양상이 유리하게 돌아가겠죠.
         
      • 무기고 : Armory / Nexus
        첫번재 업그레이드 건물입니다. 다음 고급 건물을 짓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건물입니다.
        - 기본 방어 건물 건설 가능 : [Arrow Tower/Strata Spire]
        - 2차 업그레이드 건물 건설 가능 : [수도원(Monastery)/신전(Sanctuary)]
        - 유닛의 고급 스킬 사용 가능(건설자, 정찰자, 야만인, 군인)
         (단, 정찰자의 '스텔스' 또는 '폴리모프' 제외)
         
      • 수도원(Monastery), 신전(Sanctuary)
        5번째 캐릭터인 [군종병(Chaplain)/주술사(Shaman)]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건물입니다.
        - 중형 유닛 건물 건설 가능 : [협회(Academy)/프레데터 굴(Predator Den)]
        - 공성 유닛 제작 건물 건설가능 : [공성무기 제작소(Siege Workshop)/마법의 제단(Charm Shrine)]
        - 보호막 시설 건설 가능 : [실드 타워(Shield Tower)/클로러 스피어(Chloro Spire)]
        - 정찰자 고급 스킬 사용 가능 : [스텔스(Stealth)/폴리모프(Polymorph)]
         
      • 협회(Academy), 프레데터 굴(Predator Den)
        4번째 캐릭터인 [제향 군인(Legionnaire)/프레데터(Predator)]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건물입니다.
        - 중형 유닛 사용 가능 : [제향 군인(Legionnaire)/프레데터(Predator)]
         
      • 공성무기 제조소(Siege Workshop), 마법의 제단(Charm Shrine)
        공성 무기를 사용하기위해 필요한 건물입니다.
        - 중급 방어 시설 건설 가능 : [Cannon Tower/Static Charge Spire]
        - 공성 병기 사용 가능
         [증기발석차(Steambuchet)/템페스트(Tempest)]
         [충차(Battering Ram)/베히모스(Behemoth)]
          
      • 방어 시설
        방어 시설은 기지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시설입니다. 그런데 설치된 타워를 기준으로 일정 범위 안에 같은 타워를 더 지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워를 건설할때 각 타워의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보통 본진은 물론 중요 거점마다 3종류의 타워를 모두 설치하곤 하죠. 본진의 경우 범위가 넓기 때문에 여러곳에 더 설치가 가능하죠.

        화살 타워(Arrow Tower), 스트라타 스피어(Strata Spire)
        기본적인 방어 시설로 공격력은 약하지만 공성 유닛 외에 혼자서 이 시설을 전복시키기란 어렵습니다. 최소한 3-4명이 있어야 간신히 파괴할 수 있죠.

        캐논 타워(Cannon Tower), 스택틱 차지 스피어(Static Charge Spire)
        기본 방어 시설 보다 공격력이 강하기 때문에 타워와 일반 유닛으로 파괴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시설은 공성 병기가 있어야 공략할 수 있습니다.

        실드 타워(Shield Tower), 클로로 스피어(Chloro Spire)

        이 시설은 특별한 역할을 하는 타워 입니다. 바로 방어막을 생성하 투석기나 화살이나 마법 등 원거리 공격은 방어막에 막혀 무효화 시켜줍니다. 물론 근거리 공격은 막지 못하기 때문에 충차나, 직접 접근하여 공격해야 합니다.
        위의 3종류의 타워가 건설되어 있는 경우 가장 먼저 파괴해야 유리한 시설입니다.
         
      • 지옥의 재단(Hell Shrine)
        지도의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대지의 상처 위에 건설되며 여기에서 Hellbounce 유닛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중반을 넘어 갈수록 이 건물의 중요도는 높아집니다. 상대방의 액션 플레이어들이 너무 잘하고 있다면 지옥의 재단을 짓지 못하도록 계속 견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밀리고 있는 상태에서 Hellbounce 유닛까지 등장한다면 게임의 승리는 요원한 것이 될겁니다.

         
  4. 경제 시스템(Economy)
    SAVAGE2 의 기본적인 경제는 '금(Gold)'에 의해 운영됩니다. 골드는 사령관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아주 중요한 자원입니다. 사령관이 사용하는 골드는 '팀 골드(Team Gold)'라고 하는데, 광산에 광물 추출기를 지어놓으면 주기적으로 골드가 모입니다.

    다른 방법은 유저에게 기부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전략적으로 잘 이용하면 게임 흐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초반에 유저에게 기부를 받아 업그레이드 건물을 짓게되면 좀더 좋은 유닛이나 방어시설로 유리해지겠죠.

    그리고 기부를 받는 또 다른 상황은 급전(!)이 필요할때 입니다.
    후반으로 흘러갈 수록 여러 사건에 의해 골드가 부족하게 됩니다. 건물이 파괴되어 복구할때나 금광을 짓지 못하거나, 금광이 바닥 난 경우 등 여러 상황에서 골드를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은 액션 플레이어들에게 기부를 받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5. 아이템(Item)
    아이템의 경우 결제를 한 프리미엄 유저를 위한 아이템이 따로 있습니다. 이 아이템의 능력이 좋긴 하지만 실력만 쌓으면 아이템의 차이는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력을 좀 많이...[..])

    • 공통
      • 체력 포션(Health Potion)
        Replensh Potion

        가격: 75   효과: 15초 동안 125 의 체력을 회복, 그러나 데미지를 입게 되면 취소됨.
        Minor Health Potion
        가격: 90   효과: 즉시 125 의 체력을 회복, 그러나 사용시마다 5초간 대기시간(Cooldown)이 있음.
        Major Health Potion
        가격: 100   효과: 즉시 150 의 체력을 회복, 그러나 사용시마다 5초간 대기시간(Cooldown)이 있음.
        Health Shrine[각주:5]
        가격: 200   효과: 30초 동안 근처에 있는 아군을 초당 5씩 회복합니다. (설치형 가젯)
         
      • 마나 포션(Mana Potion)
        Clarity Potion
        가격: 25   효과: 10초 동안 100 마나를 회복합니다.
        Minor Mana Potion
        가격: 35   효과: 즉시 60 마나를 회복합니다.
        Major Mana Potion
        가격: 75   효과: 즉시 100 마나를 회복합니다.
        Mana Shrine
        가격: 100   효과: 20초 동안 근처에 있는 아군을 초당 10씩 회복합니다. (설치형 가젯)
         
      • 스테미나 포션(Stamina Potion)
        Minor Stamina Potion
        가격: 35   효과: 즉시 75 스테미나를 회복합니다.
        Major Stamina Potion
        가격: 50   효과: 즉시 125 스테미나를 회복합니다.
         
      • 장비
        생명의 정표(Token of Life)
        가격: 40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이 아이템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부활 할 수 있습니다. 사망 후 화면이 나오면(Response 카운트가 돌아가는 동안) 아이템을 사용함으로서 간단히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질풍노도(Gust of Wind)[각주:6]
        가격: 25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30% 이상의 추진력을 얻으며, 밀치거나 빠져나가는 동안 원거리 공격에 저항이 생깁니다.[각주:7]

        파워 흡수(Power of Absorption)
        가격: 45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이 장신구를 착용하게되면 유해한 효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60초마다 해로운 효과 1개를 제거합니다.
        만용의 구원(Saviors Valor)
        가격: 65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이 아이템을 활성화 하게되면 대기화면(Spawn Screen)으로 소환받게 됩니다. 그러나 소환을 하는 동안 공격 받게되면 취소됩니다.
        지혜의 방패(Shield of Wisdom)
        가격: 65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지혜의 방패는 남아 있는 마나를 이용하여, 피해를 흡수하는 방어막을 만듭니다. 더 많은 양의 마나를 사용한다면 더 많은 피해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회복의 장신구(Trinket of Restoration)
        가격: 575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이 아이템이 활성화되면 자신과 근처에 있는 아군 모두 회복되며, 일시적으로 방어 버프 효과를 얻습니다.
        말리켄의 두뇌(Brain of Maliken)
        가격: 90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영혼을 얻게 될때, 마나의 일정량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말리켄의 심장(Heart of Maliken)
        가격: 120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영혼을 얻게 될때, 체력을 약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말리켄의 폐
        (Lungs of Maliken)
        가격: 1000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영혼을 얻게 될때, 일정량의 지구력(Stamina)을 회복하며, 일시적으로 이동속도의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인간진영 아이템(Human Only Items)
      탄약 가방(Ammo Satchel)
      가격: 200   필요조건: 무기고(Armory)   기타: 영구 효과
      효과: 탄약을 35% 더 가질 수 있습니다. (원거리 무기 모두 해당)
       
      군수품(Ammo Pack)
      가격: 500   필요조건: 무기고(Armory)   기타: 영구 효과
      효과: 탄약을 70% 더 가질 수 있습니다. (원거리 무기 모두 해당)
       
      사슬 갑옷(Chainmail)
      가격: 250   필요조건: 무기고(Armory)
      효과: 강철을 사용하여 만든 이 갑옷은 3 의 방어력을 추가해줍니다.
       
      판금 갑옷(Platemail)
      가격: 450   필요조건: 무기고(Armory)   기타: 영구 효과
      효과: 무거운 이 갑옷을 착용하면 6 의 방어력을 얻지만, 이동속도가 10% 감소합니다.
       
      가속의 날개(Speed Boost)
      가격: 100   필요조건: 무기고(Armory)
      효과: 이 신발을 사용하게되면 15초간 35% 만큼 빠른 이동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피해를 입게 되면 가속 효과는 사라집니다.
      고급 조준경(Advanced Sights)
      가격: 700   필요조건: 공성무기 제조소(Siege Workshop)   기타: 영구 효과
      효과: 고급 조준경을 사용하면 원거리 무기에서 20% 의 추가 피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확대(Zoom) 기능을 부여하진 않습니다.
               
    • 짐승진영 아이템(Beast Only Items)
      마나의 돌(Mana Stone)
      가격: 200   필요조건: 넥서스(Nexus)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원거리 무기 사용시 필요한 마나량을 25% 낮춰줍니다.
       
      마나 크리스탈(Mana Crystal)
      가격: 500   필요조건: 넥서스(Nexus)   기타: 영구 효과
      효과: 원거리 무기 사용시 필요한 마나량을 25% 낮춰줍니다.
       
      거친 가죽(Tough Skin)
      가격: 250  필요조건: 넥서스(Nexus)
      효과: 딱딱하고 강한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아이템으로, 3 의 방어력을 추가해줍니다.
       
      돌가죽(Stone Hide)
      가격: 450   필요조건: 넥서스(Nexus)   기타: 영구 효과
      효과: 6 의 방어력을 추가해주지만, 이동속도가 10% 느려집니다.
       
      스라소니의 발(Lynx Feet)
      가격: 100   필요조건: 넥서스(Nexus)
      효과: 이 특별한 신발은 15초 동안 35% 만큼 빠른 이동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해를 입게되면 가속 효과는 사라집니다.
      마법 증폭기(Magic Amplifier)
      가격: 700   필요조건: 마법의 제단(Charm Shrine)   기타: 영구 효과
      효과: 마법 공격력을 증폭해주는 이 장신구는 원거리 무기의 공격력을 20% 증가시켜 줍니다.
       


처음 글을 작성하기로 한지 몇개월이 지났군요-_-; 이제서야 2장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영어실력으로 어찌어찌 완료하게 되었군요. SAVAGE2 유저가 얼마 많지 않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본문 중 잘못된 내용이나 추가해야할 내용, 질문이 있으시면 글 남겨주세요. [fin.]



참고링크


  1. 희생의 제단(Sacrificial Shrines) : 각 맵 마다 제단을 지을 수 있는 위치가 있고, 이 지역을 차지하고 제단을 지어야 Hellbounce 유닛을 뽑을 수 있습니다. 건설 되는 건물은 지옥의 재단(Hell Shrine)으로 두 진영 모두 이름이 동일합니다. [본문으로]
  2. 폴리모프(Polymorph) : 상대진영의 캐릭터를 복제하여 일정시간 상대팀으로 위장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폴리모프를 간파하는 스킬이나 건물이 존재합니다. [본문으로]
  3. Ethereal State : 비스트 종족 중 템페스트(Tempest)의 기술로서 자신의 몸을 일정시간 유령처럼 흐릿하게 만들어 공격을 받지 않는 기술. [본문으로]
  4. 회복의 노래(Chant of Restoration) : 자신을 기준으로 일정 범위에 오라를 켬으로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물론 마나 소비가 심하지만 다수의 아군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5. Health Shrine, Mana Shrine: Health Shrine 을 사용하면 해당 위치에 설치가 되는데(=가젯 플레이스먼트) 설치되는 순간부터 효과가 발휘 됩니다. [본문으로]
  6. 사전적 의미로는 '바람의 격정'. 딱히 뭐라 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아이템의 효과와 느낌을 적절하게 표현해줄 단어로 '질풍노도'라고 임의로 정했습니다. [본문으로]
  7. 원문: You can charge for 30% longer and are immune to ranged damage while charging or dodging. [본문으로]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